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취업 수기

등록일 2017-07-20 작성자 졸업생 조회수 3339

안녕하십니까 저는 일본어일본학과 졸업생입니다.

 

현재 일본현지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 젊은 세대층이 취업보다는 아르바이트를 선호하고 있어서, 직장에서는 일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저도 일본 현지에서 취업을 하는것에 처음엔 두려움이 있었지만, 교환학생을 갔을때 일본에서의 생활이 너무 좋았기에,

 

다시 일본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일본에서 열리는 취업박람회도 참가했었고, 회사 면접도 보고,

 

여러방면에서 취업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현재 직장에서 연락을 받고, 직접 현지에가서 면접을 본 결과.

 

최종합격이라는 통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일본어 자격증은 예전에 유학을 위해 딴 2급이 전부입니다.

 

다른 컴퓨터 활용 자격증이라던가, 영어성적 및 자격증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최종합격을 받았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국가에서 진행하는 해외취업 사업에서도 보면, 우선 일본어가 가능하면, 현지에서 직무에 관한 내용은 가르치면 된다라는 입장입니다.

 

일본회사측에서도 업무에 관한것은 어짜피 새로 가르쳐야하기 때문에, 일본어만 가능하다면 채용을 해주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일본에서 바라는 일본어 능력이란 어느정도 일까요?  일본어는 일본어능력시험이라는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으나, 어느 정도 수준에 준하는 실력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회화가 좀 중요합니다.

 

회화가 안되면, 일을 배우는데 지장이 있기때문에, 회화는 필수로 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때 반드시 교환학생 및 현지학기제를 다녀오길 권합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를 할수 있으면, 아르바이트를 하는것을 권합니다.

 

한국에서의 아르바이트와는 다른 문화를 직접 느끼고,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회화실력을 늘릴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일본인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반드시 참가해서 일상적인 일본어를 듣고 써보는게 좋습니다.

 

우리학교에는 버디버디와 같은 일대일 교류프로그램도 있고, 우리학과에도 예전부터 일본인과 교류가 있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교류를 하다보면, 일본어 회화실력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해외취업을 준비하는, 또는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사전에 준비를 하세요. 위에서 말했듯이 자격증보단 경험과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외취업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