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 삿포로국제대학 최OO
파견 대학 : 삿포로국제대학
파견 기간 : 2017 ~ 2018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대구대학교 일본어일본학과 후배여러분~
저는 22년 2월에 졸업한 16학번 최OO 입니다.
제가 2학년때인 2017년, 삿포로 국제 대학에 1년간 교환학생을 다녀왔고 그 경험과 정보를 여러분한테 이야기 하겠습니다. 벌써 5년이 지난 지금 세세한 것은 기억이 안나지만 최대한 기억을 살려, 사실 그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환학생을 간 동기
저는 예전부터 2박3일 여행이 아닌 그냥 생활 자체를 외국에서 해보고 싶었습니다. 영상이나 책으로 봐온 내용이 아닌 직접 자기 몸으로 그 나라의 문화나 특성 그리고 사람들을 느끼고 싶어서교환학생 공지가 뜨자마자 바로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고 신청을 넣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책에서나 유튜브에서 일본이야기 문화이야기 이렇게 알아봐도 좋지만, 직접 체험하고 겪어보는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두려워하지 마시고 정보를 잘 알아보시고 여러분들도 신청을 넣어보세요~
학교수업과 일본생활에 관한 이야기
가) 일본의 수업도 한국이랑 별반 다른건 없습니다.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 넣고 수업하고 과제하고 시험치고 보통의 수업이랑 똑같습니다. 그치만 100% 원어민 수업이고 현지 일본어 수업이다 보니깐 사람에 따라 조금 따라가는게 힘들지는 몰라도 일본어 실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모든 학생들 확실하게 올라갔습니다.
나) 그리고 수업뿐만 아니라 평소생활 에서도 다른 나라에서 온 유학생들도 만나면서 같이 놀면서 하면 일상생활 일본어도 올라가고 일본말고 제3국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중국, 대만, 러시아 유학생들과 친해져서 여러가지 교류도 하고 여행도 같이가고 그랬습니다. 저녁에 유학생들끼리 한곳에 모여 술도 마시고 음식도 해먹고 하는 장면은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다) 세번째로는 유학생환영회, 부활동, 기타 교류프로그램입니다. 학교, 지자체 혹은 국제교류기관에서 행해지는 수많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것도 분명 재미있고 의미있습니다. 유학생환영회에서 외국인과 친해지고 싶은 일본사람과 다른 유학생들과 교류 첫번째 장으로 왠만하면 참여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게시판, 친구나 선생님의 정보 등 여러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나 활동이 있으면 용기를 내어 참여하는 것이 훗날 좋은 추억,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라) 마지막으로는 아르바이트입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부모님이 용돈을 넉넉하게 보내주시고 장학금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쉬운 부분이 듭니다. 돈과 상관없이 이것도 수많은 활동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서 사귄 친구와는 달리 일하는 곳에서도 새로 사귈 수도 있고 자기자신으로 생활비도 벌고 일본사회와 일하는 방식 등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훗날 일본취업을 예정하고 계신다면 예습 겸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후배에게 하고싶은 말
저는 지금 대학을 졸업하며 취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대학생활이 너무 그립고 좋았고 여러분들이 너무 부럽습니다. 그 그리운 이유 중 하나가 1년간의 교환학생입니다. 여러분들 4년의 시간동안 진짜 꼭 교환학생 1년을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1년간 다양한 해외경험(봉사활동, 인턴, 알바, 교류프로그램 등)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그 경험은 즐겁고 행복한 추억뿐만 아니라 나중에 취업 이력서쓸 때 혹은 면접할 때 자신만의 차별화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