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후쿠오카여학원대학 최00
파견 대학 : 후쿠오카여학원대학
파견 기간 : 2019.03 ~ 2020.01
지원동기 / 준비과정 등
교환학생 지원은 반년 전부터 자격증 등의 자격 요건과 간단한 면접 등을 거친 후에 학교에 배속받을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일단 일본어 일본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일본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혹시 추후에 일본 현지에 취업하는 등의 일이 생기면 그때 가서 고민하기보다도 한발 앞서 일본의 생활방식, 식문화, 사람들 등을 접해 보고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다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 것 같아서입니다.
현지 생활 / 수업에 대해서
처음에는 일본에서 적응하는 것에 꽤 힘이 들었습니다.
말마따나 하루아침에 자국도 아닌 외국에서 살게 되는 것이므로 당연합니다만, 어느 정도 노력하고 나면 곧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굉장히 상냥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도움을 많이 주십니다.
제가 다닌 학교에서는 유학생을 위한 부서나 과목 개설도 잘 되어 있었고,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난이도 조절을 잘 해주십니다.
그 외에 실제로 일본인들이 듣는 수업도 신청하여 일본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론 과목뿐 아니라 일본의 여러 가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수업도 있습니다.
또 학교 측에서도 학교와 일본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모임이나 이벤트 등을 주최해 주십니다.
이 때문에 특히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할 기회가 많습니다.
한국에 관심이 많은 일본인, 대만, 중국인과 같은 외국 사람들과도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일본 현지에서 듣고, 말하고, 생활하다 보니 확실히 듣기와 말하기 실력이 한국에서보다 빨리 늡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만들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일본 현지의 기업에 취직할 때에 현지에서의 생활경험은 큰 이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왕 교환학생으로 가는 김에 좀 더 빨리 갔더라면 하는 점입니다.
일본어에 자신이 없더라도 일본어를 계속할 생각이 있다면 미루기보다는 빨리 다녀오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